교육과정 설계
현수는 1년 과정의 수업계획을 짜야 합니다.
수업중에는 필수과목이 있습니다. 이 필수과목은 반드시 이수해야 하며, 그 순서도 정해져 있
습니다.
만약 총 과목이 A, B, C, D, E, F, G가 있고, 여기서 필수과목이 CBA로 주어지면 필수과목은
C, B, A과목이며 이 순서대로 꼭 수업계획을 짜야 합니다.
여기서 순서란 B과목은 C과목을 이수한 후에 들어야 하고, A과목은 C와 B를 이수한 후에 들
어야 한다는 것입니다.
현수가 C, B, D, A, G, E로 수업계획을 짜면 제대로 된 설계이지만
C, G, E, A, D, B 순서로 짰다면 잘 못 설계된 수업계획이 됩니다.
수업계획은 그 순서대로 앞에 수업이 이수되면 다음 수업을 시작하다는 것으로 해석합니다.
수업계획서상의 각 과목은 무조건 이수된다고 가정합니다.
필수과목순서가 주어지면 현수가 짠 N개의 수업설계가 잘된 것이면 “YES", 잘못된 것이면
”NO“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세요.
▣ 입력설명
첫 줄에 한 줄에 필수과목의 순서가 주어집니다. 모든 과목은 영문 대문자입니다.
두 번째 줄에 N(1<=N<=10)이 주어집니다.
세 번 째 줄부터 현수가 짠 N개의 수업설계가 주어집니다.(수업설계의 길이는 30이하이다)
수업설계는 같은 과목을 여러 번 이수하도록 설계해도 됩니다.
▣ 출력설명
수업설계가 잘된 것이면 “YES", 잘못된 것이면 ”NO“를 출력합니다.
▣ 입력예제 1
CBA
3
CBDAGE
FGCDAB
CTSBDEA
▣ 출력예제 1
#1 YES
#2 NO
#3 YES
▣ 입력예제 2
AFC
1
AFFDCCFF
▣ 출력예제 2
#1 YES
문제풀이
import sys
from collections import deque
sys.stdin=open("input.txt", "r")
need=input()
N = int(input())
for i in range(N):
dq=deque(need)
plan = input()
for x in plan:
if x in dq:
if x != dq.popleft():
print("@%d NO" %(i+1))
break
else:
if len(dq) ==0:
print("@%d YES" %(i+1))
else:
print("@%d NO" %(i+1))
해설
해당 과목이 deque에 존재하는지를 판단
in ~ : ~안에 있다.
not in~ : ~안에 없다
for x in plan:
if x in dq: ← 해당과목 x가 dq 안에 있는데
if x != dq.popleft(): ← dq 앞에서 뽑은 과목과 해당과목x가 일치 하지 않는 경우 "꽝"
print("@%d NO" %(i+1))
break
else:
if len(dq) ==0: ←해당과목x과 dq앞에서 뽑은 과목이 일치하면서 dq가 전부다 빈 경우 "당첨"
print("@%d YES" %(i+1))
else:
print("@%d NO" %(i+1))
결론 : 해당과목x가 dq에 존재하며야 하며
dq앞에서 뽑은 과목은 필수과목과 일치하여야 하며,
최종적으로 dq에 아무것도 남지 않아야 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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